유희왕 오피셜 카드게임/속성

덤프버전 :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유희왕 러시 듀얼의 속성에 대한 내용은 유희왕 러시 듀얼/속성 문서
유희왕 러시 듀얼/속성번 문단을
유희왕 러시 듀얼/속성#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유희왕 오피셜 카드게임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유희왕 오피셜 카드게임/종족



1. 개요
2. 목록
2.1. 정규 속성
2.2. 공식 듀얼에서 사용할 수 없는 속성
2.2.1. 웃음
3. 기타
3.1. 테마별로 6속성이 모두 존재하는 카드군
3.2. 닫기 종족


1. 개요[편집]


유희왕 오피셜 카드게임에 등장하는 속성들. 총 7가지의 속성이 있으며, 단 4장 존재하는 특수한 종족인 신 속성을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6속성으로 불린다. 같은 유희왕 프랜차이즈로 출발한 유희왕 러시 듀얼 또한 신 속성을 제외한 나머지 6가지 속성이 존재한다.
  • 각 속성별 최고 원래 공격력

  • 각 속성별 최고 원래 수비력


2. 목록[편집]



2.1. 정규 속성[편집]



2.1.1. [편집]


파일:77px-EARTH.svg.png

( / EARTH

전사족, 암석족, 식물족, 기계족, 곤충족, 야수족 등 전 종족에 골고루 포함된 속성이자, 어둠 속성 다음으로 많은 몬스터들이 속한 속성이다. 색상은 어두운 녹색.

하지만 땅 속성이라는 게 창작물에서 특정한 이미지를 내세우기 어렵다 보니, 유희왕에서도 영 특색이 없는 속성이다. 땅 속성 위주 카드군들은 종족이 더 부각되거나 카드군끼리만 연동되는 경향이 강하여, 다른 속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특정 속성 카드군을 연계한 덱"(해황머메일, SRWW 등)이 땅 속성에는 거의 없다. 애니메이션에서도 땅 속성 몬스터는 자주 사용되며 땅 속성 카드군을 사용하는 캐릭터도 자주 등장하지만, 그와 별개로 "땅 속성"이 강조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대우를 따져보자면 나쁜 건 결코 아닌데, 속성 고유의 특색이 너무 옅다 보니 인상이 희미한 케이스다.

대표적으로 땅기계 덱의 경우 앤틱 기어 박스, 중기화열차 데릭크레인, 무한기동 등 "땅 속성 / 기계족"을 효과 대상으로 하는 카드군들이 모인 굿 스터프 덱이라서 땅기계라는 이름이 붙긴 했지만, 이들을 묶는 효과 조건은 정확히 말하자면 "기계족"이었지 "땅 속성"이 아니었다.[1]

다행히도 땅 속성 전반과 어울리면서도 묘지 소생 효과를 극대화한 봄화정이 등장하며 컨셉이 희미하다는 문제점은 차츰 해소되어 가고 있다. 이 봄화정이 등장한 시기를 전후로 해서 파워 오브 디 엘리멘츠, 휘석의 듀얼리스트 편, 애니메이션 크로니클 2022에 이르기까지 2022년 중반에는 땅 속성에 대대적인 지원이 주어졌다.

그 결과 2023년 초에는 아다마시아를 축으로 초중무사, 현세와 명계의 역전/서포트 카드, 봄화정을 한꺼번에 넣고 굴리는 땅 속성 굿 스터프라는 덱이 중국에서 등장, 폭발적인 전개력을 뽐내며 치고 올라오고 있다.

유희왕 마스터 듀얼에서 소환 연출 시에는 땅이 울리는 소리와 함께 암석들이 날아간다.
  • 주요 카드군



2.1.2. [편집]


파일:77px-WATER.svg.png

(みず / WATER

어류족, 해룡족, 물족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속성. 드래곤들은 물 속성을 달면 대개 해룡족을 얻지만, 블리자드 드래곤이나 푸른 얼음의 백야룡처럼 얼음에 관련된 경우에는 드래곤족인 경우가 많다. 듀얼 터미널 2에서 빙결계에 사는 마취충이 나오기 전까지 곤충족 / 물 속성 몬스터는 10년간 한장도 없었으며, 심지어 암석족 / 물 속성 몬스터는 2011년 유희왕 제알에서 No.30 파멸의 애시드 골렘이 나올 때까지 존재하지 않았다. 색상은 파란색.

핸드 데스와도 인연이 깊다. 수령술이나 빙령신 물랭레이스와 같이 속성을 상징하는 테마에서는 핸드 데스 카드를 배정받는 일도 많고 이비리추어 거스트크라케와 같은 고성능 핸드 데스 효과를 가진 카드가 다수 존재한다.

서포트가 잦은 빈도로 나오지도 않고, 기존에 있던 서포트도 정통파 수덱에서 이용할 정도를 제외하면 특별히 좋지도 않지만 특정 테마의 성능이 훌륭해서 티어권에 자주 들락날락한다. 서로가 시너지를 일으켜 13년도를 휘어잡았던 해황(유희왕)머메일, 의식 테마 최초의 티어권 섭렵을 달성한 네크로즈가 대표적인 사례.

실전성과 별개로 애니메이션이나 코믹스에서는 주연으로 등장한 경우는 별로 없는 속성. 유희왕 ZEXAL 이외의 대부분의 시리즈에서 물 속성 몬스터는 등장이 적은편이다. 여러 속성을 사용하는 캐릭터도 이상하게 물 속성만 그다지 사용하지 않으며 특히 주역급 캐릭터는 물 속성 사용 빈도가 굉장히 낮다.[2] 애니메이션 주역이 사용하는 카드가 커버가 되는 부스터 팩 시리즈에서 커버 카드로 물 속성이 등장한 것은 유희왕 OCG가 시작한지 10년 가량이 지나고서야 나온 No.17 레비아단 드래곤이 처음이고, 제알 이후로는 다시 사라졌다. 유희왕 VRAINS에서도 물 속성 코드 토커인 슈팅코드 토커만 혼자 1기에서 등장하지 않고 2기에서 마지막으로 등장했을 정도다.

특히 유희왕 5D's 시절에 홀대가 심해서, 작중에서 싱크로 소환된 물 속성 몬스터는 단 한 장도 없다. 다크 싱크로를 포함해야 빙결의 피츠제럴드 1장 뿐이다. 후도 유세이의 워리어 싱크로 몬스터, 시그너 드래곤, 버스터 모드, 어디에도 물 속성만 없다. 매 시리즈마다 한 명씩은 등장하는 물 속성 사용자도 없다.

2023년에서야 처음으로 레벨 12 몬스터가 등장했으며, LV 몬스터를 보유하지 못한 유일한 속성이기도 하다.

반면 유희왕 ZEXAL 시기에는 상당히 좋은 대우를 받았다. 주역 중 한 명에다 물 속성 덱을 쓰는 카미시로 료가의 존재 덕분. 이 시기의 팩들에 한해 메인 카드로 물 속성 카드가 다수 포진해 있다. 그 때문에 싱크로 라인이 빈약한 것에 비해 엑시즈 라인은 상대적으로 탄탄하다. 여러모로 바람 속성과 정반대인 처지.

덕분에 엑시즈의 상징적인 속성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일단 오드아이즈DD등 각 속성이 소환법을 나눠 가지는 카드군에서 물 속성은 대체로 엑시즈를 맡는다. 대표적으로 오드아이즈에서 엑시즈 몬스터인 오드아이즈 앱솔루트 드래곤DD에서 엑시즈 몬스터인 DDD 노도왕 시져, DDD 노도대왕 이그제큐티브 시져가 이 속성에 해당된다. 그 외에도 애니에서 최초로 등장한 엑시즈 몬스터인 잠항모함 에어로 샤크와 최초로 등장한 넘버즈인 No.17 리바이스 드래곤 역시 물속성이였다.

파란색의 컬러링 때문인지 듀얼 터미널을 통해 두 번이나 의식 소환 테마가 나온 속성이기도 하다. 리추어네크로즈가 그것인데, 둘 다 기존의 불안정했던 의식 소환을 보충하기 위한 실험적인 테마였고, 그 중 네크로즈는 듀얼 환경을 완전히 뒤바꿀 정도로 크게 성공했다. 듀얼 터미널 밖에서는 의식과 그다지 연이 없는 속성임에도 이 점을 의식한 것인지 @이그니스터에서 의식 소환을 담당한 속성도 이었다.

은근 바다를 필두로 한 필드 마법의 의존도가 높다는 것도 물 속성 덱들의 특징. 과거 DM, GX 시절의 전설의 도시 아틀란티스를 이용한 물 속성 비트덱부터 해룡신-리바이어던을 사용한 바다 메타비트덱까지 다른 속성에 비해 단일 속성만의 필드 마법의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유희왕 마스터 듀얼에서는 소환 연출 시에 파도가 치는 소리와 함께 물보라가 친다.

  • 주요 카드군



2.1.3. 화염[편집]


파일:77px-FIRE.svg.png

(ほのお / FIRE

신 속성을 제외하면 OCG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등장한 속성이다. 최초의 부스터 팩인 Vol.1에서 다른 5속성은 모두 나왔지만 화염 속성은 아예 1장도 등장하지 않았고, 그 다음에 출시된 카드다스 BOOSTER 1에서야 비로소 "사염의 날개"란 최초의 화염 속성 / 화염족 몬스터가 등장했다. 색상은 빨간색.

주로 화염족공룡족 몬스터들이 포진해 있으며, "불태운다"라는 컨셉에 맞게 카드를 파괴하거나 효과 데미지를 주는 녀석들이 많다. 화염의 프린세스부터 프로미넌스 드래곤, 용암 마신 라바 골렘이나 볼캐닉, 염왕 등.

화염 속성을 대표하는 또다른 특징은 수비력 200. 본래 플레임벨 카드군만의 특징이었으나, 그들의 지원 카드로 등장한 진염의 폭발이 대단히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여 화염 속성 몬스터는 수비력이 200인가 아닌가가 의미있는 특색으로 자리잡았다. 코나미도 이를 의식하는지, 이후 수비력 200의 화염 속성 몬스터를 적절하게 등장시키고 있다.

물 속성과 더불어 애니메이션에서 대접이 영 좋지 않은 속성이기도 하다. 물 속성이 특정 캐릭터밖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화염 속성은 여러 캐릭터가 두루두루 사용하지만 메인으로 다루는 캐릭터는 적다는 게 차이점.[3] 아래에 서술된 인물들만 봐도 사용자가 처참할 정도로 적다. 유희왕 외에 카드배틀물이나 몬스터물 미디어믹스의 주인공들이 보통 불꽃이나 열혈을 주요 테마로 삼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오히려 유희왕이 특이 케이스인 경우.[4] 심지어 잘 보면 알겠지만 그나마 물 속성이 제알에서 푸시를 받고 엑시즈도 많이 받은 반면, 불속성은 그런 거 없다.

이 때문인지 12기에 들어와서는 폭염의 듀얼리스트 팩을 전후로 해 화염 속성에 대한 대대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에볼, 레스큐 에이스, 인페르노이드 등이 걸출한 지원을 받았거나 받아가고 있다. 또한 신규로 등장한 스네이크아이 카드군은 자체로는 별 성과를 못냈지만 원죄보-스네이크아이와 흑마녀 디아벨스타의 콤보를 통해 1레벨 화염 속성 몬스터의 가치를 끌어올리는 데 성공하기도 했다. 거기에 화염속성을 서포트하는 범용 3링크 몬스터 하염의 구희가 OCG와 마스터 듀얼에 거의 비슷한 시기에 발매되는 등 화염속성 푸시가 계속되는 중.

유희왕 마스터 듀얼에서 소환 연출 시에는 열기가 피어오르는 소리와 함께 화염이 퍼진다.

  • 주요 카드군





2.1.4. 바람[편집]


파일:77px-WIND.svg.png

(かぜ / WIND

비행야수족, 사이킥족, 드래곤족[5]이 많이 속한 속성. 기계족은 사이킥족과 반대로 기계족 풀 내에서의 비율이 1/8 정도로 적은 편이기는 하지만 압도적인 기계족 숫자로 인해 기계족 / 바람 속성 몬스터 자체는 드래곤족 / 바람 속성보다도 많은 편이다. 최초의 레벨 9 싱크로 몬스터가 나온 속성이기도 하다. 강력한 마법/함정 카드 견제 효과, 바운스 효과를 지닌 카드가 많다는 것이 특징. 요선수, 바람 제왕 라이저조총사 카스텔이 대표적이다. 색상은 초록색.

공식 듀얼에서 사용 가능한 레벨 7 이상의 일반 몬스터가 1장도 없다. 의식 몬스터의 경우 레이징 템페스트(2016년)에서야 에스프릿 몬스터 2장이 발매되었다.

싱크로 라인이 매우 탄탄한 것이 특징. 싱크로 소환이 라이딩 듀얼과 시작을 함께 한 덕분에, 빠른 속도를 의미하는 바람이 싱크로의 상징적인 속성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5ds에서 사랑받은 속성이며 싱크로 소환이 나왔던 시절부터 사랑받아온 후도 유세이의 에이스 카드 스타더스트 드래곤, 사천룡 중 싱크로 몬스터를 대표하는 유고클리어윙 싱크로 드래곤, 크리스탈윙 싱크로 드래곤이 이 속성에 속한다. 이 셋은 주인공의 에이스 몬스터/사천룡/진화 형태 중에서 유일하게 빛이나 어둠 속성이 아닌 몬스터이기도 하다. "여러 소환법을 속성별로 나눠 가지는 상황"에서 바람 속성은 웬만해선 싱크로를 맡는다. 대표적으로 DD 싱크로 몬스터인 DDD 질풍왕 알렉산더DDD 질풍대왕 이그제큐티브 알렉산더, @이그니스터윈드페가수스@이그니스터가 이 속성에 해당된다. 레벨 12짜리 바람 속성 몬스터도 현재 싱크로에만 포진해 있다.

반면 엑시즈 라인은 상대적으로 빈약한 편. ZEXAL의 핵심 No.에서 바람 속성은 애니메이션 내내 가짜 넘버즈밖에 없었고, 코믹스와 OCG 오리지널 카드를 포함해야 겨우 2장. 애니에서만 나온 CNo.는 아예 1장도 없다. 더불어 칠황의 멤버중 바람이 에이스인 멤버 또한 없다. 이 때문에 ARC-V에는 좋은 대접을 받았던 반면 ZEXAL에서는 푸대접을 받았다.

ARC-V에서도 사랑받은 속성이기도 하다. 상술한 유고의 스피드로이드를 시작으로, 각 차원의 유우야/유즈의 닮은 얼굴 4인방은 다속성 사용자인 사카키 유우야를 제외하면 빛/어둠 속성 덱 사용자가 4명, 바람 속성 사용자가 3명으로 상당한 비율이다. 이외에도 비 포스, 요선수 등 바람 속성 카드군의 등장도 많은 편. 이처럼 물 속성과 반대되는 특성이 많은 속성이다.[6]

은근슬쩍 주인공 라인에 잘 끼어드는 경향이 있는 속성이기도 하다. 쥬다이가 엘리멘틀 히어로 프레임 윙맨을 서브 에이스로 써오던 것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팩 메인 비율도 지수염풍 4속성 중에서는 제일 높으면서도 고루 분포한 편으로, 사실상 광암풍 셋이서 파이를 다 돌려먹고 있다. 엘리멘틀 히어로 에어 네오스(GX), 스타더스트 드래곤 시리즈 3종파동룡기사 드래고에퀴테스정크 버서커(5D's), 클리어윙 싱크로 드래곤 시리즈 2종(ARC-V), 엑스코드 토커(VRAINS), 용마방 기사 가이아, 암드 드래곤 썬더 Lv.10, 슈팅 세이비어 스타 드래곤(11기)으로 상당히 많다.

유희왕 마스터 듀얼에서는 소환 연출 시에 세찬 바람 소리와 함께 칼바람이 일어난다.

  • 주요 카드군




2.1.5. [편집]


파일:77px-LIGHT.svg.png

(ひかり / LIGHT

빛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다수의 천사족과 번개족이 포함되어 있는 속성. 하지만 역시 가장 유명한 빛속성 몬스터라고 하면 카이바 세토신부푸른 눈의 백룡. 색상은 노란색.

어둠 속성과 함께 관련 서포트 카드가 엄청나게 많다. 라이트레이처럼 빛 속성 전반을 서포트하는 카드군이 있으며, 어니스트처럼 유명한 카드도 존재. 카오스(유희왕)의 존재로 인해 빛 속성이란 것 자체만으로도 메리트가 있다.

초대 주인공 유희의 컨셉이 "어둠"에 맞춰져 있었기 때문에 이에 대립하는 카이바 세토가 빛 속성 악역이었다. 그리고 이후로도 등장하는 빛 속성 덱 사용자는 악역일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사이오 타쿠마, Z-one, 트론, 돈 사우전드, 라이트닝, 고하 유오 등이 대표적. 밑의 마굉신, 바이론, 등도 듀얼 터미널의 알아주는 악역 빛 속성에 OCG 오리지널 스토리 중에서도 인간 실격자로 손꼽히는 성잔의 요정 리스도 빛 속성이다.[7] 낙인 스토리의 악역인 데스피아의 경우 상급 융합 몬스터가, 비스테드는 최상급 몬스터가 빛 속성이다.

물론 다른 TCG에 비해 악역이 많다는 거지, 일반적인 작품들처럼 선역들이 빛 속성을 사용할 때도 있다. 주인공들도 아예 안 쓰지는 않아서 엘리멘틀 히어로 네오스, No.39 유토피아+H-C 엑스칼리버, 파이어월 드래곤 등 에이스/서브 에이스로도 기용한 경우가 많다. OCG 오리지널 스토리 중에서는 세이크리드, 잭나이츠, 비서스=스타프로스트, 마나둠이 대표적인 예.

유희왕 마스터 듀얼에서는 소환 연출 시에 매우 맑은 소리와 함께 빛줄기가 퍼진다.

  • 주요 카드군



2.1.6. 어둠[편집]


파일:77px-DARK.svg.png

(やみ / DARK

악마족 대다수, 마법사족, 그 외에 언데드족이 포함되어 있는 속성. 일부 기계족도 어둠 속성이다. 유희왕에서 최다 몬스터를 포함하고 있는 속성이다. 색상은 보라색.

빛 속성과 함께 서포트가 굉장히 풍부하며, 그 질도 좋은 속성. 이는 유희왕의 주인공인 어둠의 유우기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어둠의 힘을 사용하는 유우기가 어둠의 게임에서 어둠 속성 에이스 몬스터인 블랙 매지션을 사용하니. 후속작인 GX에서도 일반적인 클리셰를 깨고 파멸의 빛과 대립하는 정의의 어둠이라는 구도로 어둠을 정의로운 것으로 묘사하는 등 어둠을 부정적인 것만으로 묘사하지 않는 것은 유희왕의 전통이라고도 할 수 있다.[9] 에이스/준 에이스 몬스터로 어둠 속성 몬스터를 사용하는 주인공만 일곱 시리즈 중 다섯 명일 정도.[10] OCG 오리지널 카드인 A·O·J, 알버스의 낙윤, 섬도희-레이 역시 어둠 속성 선역이다. 이러한 영향 때문인지, 기간테크 파이터처럼 겉으로는 전혀 연관없어 보여도 어둠 속성을 달고 나오는 경우도 있다.

물론 본래의 부정적인 이미지대로 악역들의 카드로 등장하는 경우도 많다. 디어바운드, 암흑방계신, 다크니스, 지박신, Sin, 절망신 안티호프, 엄브럴, 패왕룡 즈아크 등등, 대부분의 보스급 악역은 어둠 속성 몬스터를 메인으로 내세운다. 삼사신도 원래는 신 속성이지만 OCG화되면서 어둠속성으로 나왔다.

듀얼 터미널 1기에서는 어둠 속성 기계족 테마인 A·O·J가 선역으로 등장하지만, 2기 이후의 주요 악역은 보란듯이 어둠 속성 테마로 등장한다. 환영의 어둠에서는 기존 몬스터를 이 속성으로 바꾼 다크화 몬스터가 나오기도 했다.

유희왕 마스터 듀얼에서 소환 연출시에는 기형적인 소리와 함께 검보라빛 소용돌이가 친다.

  • 주요 카드군
파일:블랙 매지션 3rd일러.webp
파일:붉은 눈의 흑룡 히아컬 일러.png
파일:퍼페추얼 킹 데몬.jpg
파일:묘지기의 이단자.jpg
블랙 매지션
예시: 블랙 매지션
붉은 눈
예시: 붉은 눈의 흑룡
데몬
예시: 퍼페추얼킹 데몬
묘지기
예시: 묘지기의 이단자
파일:데스티니 히어로 블루D.jpg
파일:사이버 다크 드래곤.jpg
파일:암흑계의 마신왕 레인.png
파일:비전 히어로 인크리스.jpg
데스티니 히어로
예시: 데스티니 히어로 블루-D
사이버 다크
예시: 사이버 다크 드래곤
암흑계
예시: 암흑계의 마신왕 레인
비전 히어로
예시: 비전 히어로 인크리스
파일:AOJ 카타스톨.png
파일:풀아머드윙.png
파일:인페르니티 데몬.jpg
파일:Sin 패러다임 드래곤.jpg
A·O·J
예시: A·O·J 카타스톨
BF(블랙 페더
예시: BF-풀아머드 윙
인페르니티
예시: 인페르니티 데몬
Sin(
예시: Sin 패러다임 드래곤
파일:인벨즈 그레즈.png
파일:벨즈오피온.jpg
파일:인잭터 호넷.jpg
파일:엄브럴 구울.png
인벨즈
예시: 인벨즈 그레즈
벨즈
예시: 벨즈 오피온
인잭터
예시: 인잭터 호넷
엄브럴
예시: 엄브럴 구울
파일:고스트릭타천사.jpg
파일:피안의 악귀 그래바스니치.jpg
파일:엘섀도르 네피림.png
파일:티어스케일.png
고스트릭
예시: 고스트릭의 타천사
피안
예시: 피안의 악귀 그래바스니치
섀도르
예시: 엘섀도르 네피림
팬텀 나이츠
예시: 팬텀 나이츠 티어스케일
파일:프레데터 플랜츠 썬듀 킨지.jpg
파일:문라이트 카레이드 치크.jpg
파일:포스 스트릭스.jpg
파일:카디언 억새.jpg
프레데터 플랜츠
예시: 프레데터 플랜츠 썬듀 킨지
문라이트
예시: 문라이트 카레이드 치크
RR(레이드 랩터즈
예시: RR-포스 스트릭스
카디언
예시: 카디언-억새-
파일:패왕권룡 다크브룸.png
파일:리벤데드 슬레이어.jpg
파일:바렛 트레이서.jpg
파일:바렐로드 2nd일러.png
패왕
예시: 패왕권룡 다크브룸
벤데드
예시: 리벤데드 슬레이어
바렛
예시: 바렛 트레이서
바렐
예시: 바렐로드 드래곤
파일:성유물-『성건』.png
파일:아큐트 케로베로스.png
파일:Galatea, the Orcust Automaton.png
파일:악마양 릴리스.png
성유물
예시: 성유물-『성건』
틴당글
예시: 틴당글 아큐트 케로베로스
오르페골
예시: 오르페골 갈라테아
악마양
예시: 악마양 릴리스
파일:다이놀피어 렉스텀.png
파일:미계역의 재카로프.jpg
파일:白銀の城のラビュリンス.png
파일:지박계례 지오글라샤=라볼라스.png
다이놀피어
예시: 다이놀피어 렉스텀
미계역
예시: 미계역의 재카로프
라뷰린스
예시: 백은 성의 라뷰린스
지박
예시: 지박계례 지오글라샤=라볼라스
파일:바그리엘 드 누밸즈.png
누밸즈
예시: 바그리엘 드 누밸즈



2.1.7. [편집]


파일:77px-DIVINE.svg.png

(かみ / DIVINE

삼환신빛의 창조신 호르아크티만이 속한 제7의 속성이다. 처음 실물 카드로 발매된 삼환신들은 아래의 웃음 속성과 비슷하게, 공식 듀얼에서 사용할 수 없는 팬서비스용 카드였기 때문에, 신 속성 역시 OCG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2008년 12월 20일 V-점프 2월호 특대판 동봉으로 오벨리스크의 거신병이 실제 듀얼에 사용 가능한 버전으로 발매되면서 신 속성 또한 유희왕 OCG의 정식 속성으로 편입됐다.

만화 및 애니메이션에서는 삼사신삼극신도 이 속성에 속했으나, 이들은 OCG화되면서 모두 다른 속성으로 변경됐기에 OCG에서의 신 속성은 삼환신 관련 몬스터에게만 주어지는 상징적인 속성이라 봐도 무방하다. 그래서 신 속성 몬스터는 단 6장만 존재하며, 이마저도 라의 익신룡-불사조를 마지막으로 더 이상의 신 속성 몬스터는 출시되지 않고 있다. 신 속성 몬스터의 종족은 딱 2가지로, 삼환신이 속한 환신야수족, 그리고 호르아크티가 속한 창조신족뿐이다.

이렇게 수가 극단적으로 적다 보니 당연히 신 속성 테마는 없다. 굳이 따지자면 신 속성 그 자체가 하나의 테마에 가깝다. 그래서 유희왕의 속성을 취급할 때 신 속성은 빠지는 경우가 많다. 신 속성을 직접적으로 보조하는 카드는 신을 묶는 묘, 진실의 이름 단 둘뿐이며, 보통은 삼환신 지원 카드들이 신 속성 지원 카드로 간주된다.

다만 수가 적어도 엄연히 유희왕의 정식 속성이기 때문에, 특정 속성을 선언할 경우 신 속성을 선언하는 것도 아무 문제 없이 가능하다. 가령 다크인펀트@이그니스터는 ②의 효과를 쓸 때 디 어라이벌 사이버스@이그니스터의 소환을 위해 신 속성을 선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연금생물 호문쿨루스, 시원의 제왕 또한 자신의 효과로 신 속성이 될 수 있다.

유희왕 마스터 듀얼에서 소환 연출 시에는 신성하면서도 웅장한 소리가 울려 퍼지면서 빛무리와 함께 기형적인 검은색 파장이 퍼진다. 원래는 신 속성 몬스터 중에는 라의 익신룡-불사조만 유일하게 소환 연출만 적용되어 있었지만 11월 27일 25주년 업데이트로 라의 익신룡-구체형을 제외하고 구 일러&신 일러 모두 소환 연출이 적용되었고 추가로 삼환신 모두 피니시 연출도 추가되었다.

2.2. 공식 듀얼에서 사용할 수 없는 속성[편집]



2.2.1. 웃음[편집]


파일:유희왕 아이콘_속성_웃음.png

(わらい
V점프 2013년 4월호에 동봉된 토큰 8종 중 카리스마 토큰웃음 속성.

색은 주황색, 한자는 웃을 소(笑) 자이다.#


3. 기타[편집]



3.1. 테마별로 6속성이 모두 존재하는 카드군[편집]


세트를 전제로 6속성이 전부 존재하는 카드군 일람표. 순서는 가나다순. 물론 세트가 아니라도 아래쪽 카드군들 외에도 6속성이 전부 모인 카드군들이 있는데 검투수EM, No.[11], 진룡(유희왕)[12], 얼터가이스트[13], 보옥수[14][15], 첩자[16], 시계신[17][18], 테크지너스[19] 등이다. 다만 세트로 묶긴 애매해서 기재하지 않는다. 추가적으로, 비공식 카드군도 세트로 인정될 경우 기재한다.


  • 고블린라이더
    • 땅: 고블린라이더 특공 더그
    • 물: 고블린라이더 냉혈 미안다
    • 화염: 고블린라이더 폭음 클러터
    • 바람: 고블린라이더 마하 부웅
    • 빛: 고블린라이더 빅헤드 가봉가
    • 어둠: 고블린즈 크레이지 비스트[20]


  • 골드 프라이드
    • 땅: Gold Pride - Roller Baller
    • 물: Gold Pride - Captain Carrie(=Gold Pride - Chariot Carrie)
    • 화염: Gold Pride - Nytro Head(=Gold Pride - Nytro Blaster)
    • 바람: Gold Pride - Leon
    • 빛: Gold Pride - Star Leon
    • 어둠: Gold Pride - Pin Baller



  • 드래곤메이드[21]




  • 레조네이터(잭 아틀라스)
    • 땅: 클락 레조네이터
    • 물: 포스 레조네이터
    • 화염: 플레어 레조네이터
    • 바람: 크리에이트 레조네이터
    • 빛: 배리어 레조네이터
    • 어둠: 다크 레조네이터





  • 매지션 걸(무토우 유우기)
    • 땅: 베리 매지션 걸
    • 물: 초코 매지션 걸
    • 화염: 애플 매지션 걸
    • 바람: 키위 매지션 걸
    • 빛: 레몬 매지션 걸
    • 어둠: 블랙 매지션 걸
  • 섀도르
    • 메인 덱
      • 땅: 네프섀도르 게니우스
      • 물: 넬섀도르 에리얼
      • 화염: 헬섀도르 보이드
      • 바람: 리섀도르 웬디
      • 빛: 카도섀도르 케이우스
      • 어둠: 그 외 모든 메인 덱 섀도르 전원
    • 엑스트라 덱=엘섀도르
  • 섬도희
    • 땅: 섬도희-카이나
    • 물: 섬도희-시즈쿠
    • 화염: 섬도희-카가리
    • 바람: 섬도희-하야테
    • 빛: 섬도희-로제
    • 어둠: 섬도희-레이, 섬도희-지크
  • 성잔
    • 땅: 성잔에 이끌린 자 = 성잔전사 닝기르수
    • 물: 성잔을 받드는 무녀 = 성잔신악 이브 = 성잔의 신자 이브
    • 화염: 성잔에 선택받은 자 = 성잔검사 아우람
    • 바람: 성잔의 수호룡 = 성잔룡 임두크 = 성잔의 수호룡 알마두크
    • 빛: 성잔의 요정 리스
    • 어둠: 성유물-『성잔』



파일:저택 와라시.png


파일:하나 미즈키.png


파일:하루 우라라.png

땅 : 저택 와라시
물 : 하나 미즈키
화염 : 하루 우라라
파일:사요 시구레.png}}}
파일:유령토끼.png}}}
파일:부유벚꽃.png}}}
바람 : 사요 시구레
빛 : 유령토끼
어둠 : 부유벚꽃






  • 트로이메어
  • 포츈 레이디 / 점쟁이 마녀(칼리 나기사)
    • 땅: 포츈 레이디 어시 / 점쟁이 마녀 치
    • 물: 포츈 레이디 워테리 / 점쟁이 마녀 수이
    • 화염: 포츈 레이디 파이리 / 점쟁이 마녀 엔
    • 바람: 포츈 레이디 윈디 / 점쟁이 마녀 푸
    • 빛: 포츈 레이디 라이티 등 / 점쟁이 마녀 히카리
    • 어둠: 포츈 레이디 다르키 등 / 점쟁이 마녀 안
  • 호루스
  • 속성 지원용[25]


3.2. 닫기 종족[편집]


과거 양산된 해적판 유희왕 구울즈 카드에는 어둠 속성의 명칭이 뜬금없이 닫기라는 괴악한 명칭으로 표기되어 있었다.

다른 속성들은 염, 수, 풍, 광, 지, 신 등등으로 표기되는데 이 어둠 속성만 표기가 저렇게 되어 있다. 아마도 로 잘못보아 생겨난 결과인듯.

이 닫기 종족중 가장 유명한 것이 암흑 대마법사라는 이름의 완전체 엑조디아. 레벨 12의 전사족 일반몬스터이며, 공격력 수비력 무한대였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2 10:25:21에 나무위키 유희왕 오피셜 카드게임/속성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대표적으로 땅기계의 터줏대감인 머시너즈의 효과 대상은 "기계족"만을 대상으로 한다. 무한기동의 서포트 역시 땅 속성만을 지정하는 경우는 없으나, 기계족(링크 혹은 엑시즈)만을 지정하는 경우는 종종 있다.[2] 예외가 있다면 쥬다이의 엘리멘틀 히어로 오션엘리멘틀 히어로 버블맨 정도가 있다.[3] 네임드라 해봤자 오스틴 오브라이언, 아리트, 호무라 타케루뿐인 시점에서 말 다 했다.[4] 듀얼마스터즈의 주인공 키리후다 쇼부가 불꽃 문명의 볼샤크 드래곤 시리즈를 사용했고, 카드파이트!! 뱅가드/애니메이션의 라이벌 캐릭터 카이 토시키드래고닉 오버로드를 비롯한 카게로우 클랜의 카드들을 사용했다. 라이브 온 카드리버의 주인공 은우랑이 사용한 대지 계열 카드의 이미지 중에서도 화염이 있으며 배틀 스피리츠 애니메이션 시리즈 주인공도 두 명을 제외하면 대부분 적색 덱 사용자. 퓨처 카드 버디파이트의 주인공 미카도 가오의 이미지 역시 태양이기 때문에 사용 덱 중 절반이 태양이나 폭발을 이미지로 채용했으며 버디 중 하나가 '태양의 용 바루드래곤'이었다. 카드배틀물이라 하기에는 모호하지만 디지몬 TCG를 주요 소재로 삼은 디지몬 테이머즈의 주인공 오유민의 파트너 역시 화염 속성의 길몬이었으며 디지몬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주인공 디지몬들이 대부분 이 기조를 유지한다. 유희왕 OCG와 포켓몬 TCG를 제외하고 이러한 이미지를 벗어난 TCG는 컬러파이를 중요시하여 다섯 색상에 동등한 스토리 비중을 분배하는 매직 더 개더링, 여성향의 느낌이 강한 데다 광/암 속성이 중시된 WIXOSS 정도가 있다.[5] 이렇게 세 종족이 각 종족에서 바람 속성 몬스터 비율이 높은 순 1, 2, 3위이다. 비행야수가 절반에 약간 못 미치는 비율로 압도적 1위이고 그 뒤를 사이킥족이 1/4에 달하며 압도적 2위를 차지하고 있다.[6] 싱크로 위주-엑시즈 위주, ARC-V 우대-ZEXAL 우대, 주역 사용률이 높음-주역 사용률이 낮음.[7] 다만 정체를 드러낸 뒤의 진화체가 어둠 속성이기는 하다.[8] 어둠 속성 몬스터도 사용하지만, 에이스인 타키온부터 빛 속성이고 그외의 몬스터의 비중 또한 빛 속성이 압도적이다.[9] 어둠 속성 라이트로드인 트와일라이트로드는 설정상 라이트로드가 더 강대한 악을 상대하기 위한 비밀병기란 설정이다.[10] 블랙 매지션, 정크 워리어, 오드아이즈 펜듈럼 드래곤, 디코드 토커, 세븐스로드 매지션[11] 셋 모두 모든 속성이 카드군 안에 다 모여있지만 딱히 세트라서 모인 건 아니고 그냥 숫자가 워낙 많다보니 모든 속성이 다 모인 쪽에 가깝다.[12] 진룡의 경우 진룡황과 진룡으로 세력이 갈라져있는데 진룡황에는 불(아그니마즈드V), 물(바하루스토스F), 땅(리토스아지무D), 어둠(V.F.D.)이 있고 진룡 측에는 어둠 속성 외의 모든 속성이 있다. 때문에 진룡 자체에는 모든 속성이 있지만 어느 쪽도 세트가 있다고 보기는 어려운 편.[13] 메인 덱에는 화염 속성 외의 모든 몬스터가 있고, 엑스트라 덱에는 화염, 어둠 뿐이다.[14] 기존 일곱 보옥수에는 화염/어둠이 없으나, 펜듈럼 보옥 몬스터가 나오면서 일단 화염/어둠이 붙었다. 하지만 세트라고 보기는 애매한데, 일단 지원 카드들은 일단 "보옥수" 카드가 아니라 "보옥" 카드이기 때문. 만약 "보옥" 카드까지 범위를 넓히면 레인보우 다크 드래곤도 어둠 속성이다. 이후 A 보옥수가 나와서 어둠은 채워지긴 했다.[15] 땅: 앰버 맘모스/토파즈 타이거/애머지스트 캣
물: 에머랄드 터틀
화염: 보옥의 수호자
바람: 코발트 이글/사파이어 페가수스
빛: 루비 카번클/궁극보옥수 레이보우 드래곤
어둠: 보옥의 선도자
[16] 첩자 자체가 파편화된 여러가지 하위 카드군으로 묶여있다보니 6속성 자체는 다 모여있어도 세트가 없다.[17] Z-one이 사용했던 시계신의 경우, 어둠 속성만 없고 나머지는 골고루 분포되어있다. 그리고 이후 시계신조 불가타라는 어둠 속성 시계신이 등장했지만 시계신에서 모티브와 효과만 빌려왔을 뿐 10레벨 싱크로라는 특이한 점 때문에 순수 시계신 덱에서는 꺼낼 방법 조차 없다. 보통 시계신 덱을 논할 때 시계신조를 빼서 논하기에 여기에 어울린다고 보기 어렵다.[18] 땅: 하이론/카미온
물: 자피온/가브리온
화염: 라치온/메타이온/미치온
바람: 라피온/사디온
빛: 산다이온/세피론
어둠: 불가타
[19] 기존에는 5개 속성만이 존재하다가, 12기 에이지 오브 오버로드에서 화염 속성인 로켓 샐러맨더를 지원받으면서 6속성이 전부 모였다.[20] 정확히 말하면 고블린라이더가 아닌 상위 카드군인 '고블린' 소속이지만, 카드명을 백귀나찰로 쓰고 고블린으로 읽는 것이나, 일러스트와 성능 등에서 명백히 같은 카드군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에 해당 카드군의 서포트 카드로 분류되고 있다.[21] 인간 폼 / 드래곤 폼 모두 속성이 각각 나뉘어져 있다. 현재는 체임의 드래곤 폼이 없기 때문에, 인간 폼만 기재.[22] 워리어라는 단어가 범용성이 어마어마한 단어인만큼, 한 카드군으로 묶을 경우 사운드 워리어, 마그넷 워리어, 후도 유세이의 싱크로 관련 워리어라는 3종의 카드군이 하나로 묶인다. 이 때문에 스타더스트 워리어러시 워리어는 "워리어" 싱크로 몬스터만을 카드군으로 지정한다. 이중 애니에서 등장한 워리어 싱크로 몬스터는 전용 싱크론 튜너를 갖고 있다.[23] 유령토끼 외엔 전부 언데드족이기도 하다.[24] 특정 조건 만족시 카드를 묘지로 보내는 효과를 가진 전사족/공 1400/방 1200의 기사 몬스터들.[25] 의도 자체가 6속성을 각각 지원하기 위한 세트 카드 시리즈.